Post Search (~2016.08.22)

이미 국내 상륙한 인터넷방송 플랫폼 트위치TV 10문 10답 인터뷰

미국 최대 e-커머스 아마존이 인수한 해외 인터넷방송 플랫폼 트위치는 올해 한국 서버 추가 소식을 시발점으로 국내 진출설이 파다했으나, 이후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아 왔다.

 

그러나 최근 물밑 작업으로 하스스톤 스트리머를 대거 섭외하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선보이며 네티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기 시작한 트위치.

 

인벤커뮤니케이션즈에 근무했으며 현재 트위치 파트너쉽 매니저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허용욱 매니저를 통해 트위치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 보았다.

 

 

트위치의 한국 상륙, 현재까지 언론상 보도자료에 따르면 '임박'이라고만 언급됐을 뿐 정확한 오픈이라고는 공지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확히 어떤 상황인가요?

 

트위치는 오래전부터 한국에도 열려 있는 플랫폼이었다. 다만, 한국 유저들에게 접근성이 좋지 않았고 이미 타 플랫폼이 자리 잡고 있었기에 스트리머들에게 아무리 좋은 플랫폼이라 할지라도 사용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뿐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오픈이나 임박이라는 표현보다는 트위치가 한국 유저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가가는 시점이라고 봐주셨으면 좋겠다.

 

 

최근 아프리카TV BJ, 다음 tv팟 PD 등 하스스톤 스트리머 위주로 대거 섭외가 이루어졌습니다. 왜 하스스톤 스트리머인가요?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하스스톤이라는 게임은 콘텐츠 면에서 엄청난 포텐셜을 가진 게임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인기가 많은 리그오브레전드와 같은 경우, 앞으로 새로운 콘텐츠가 나오기 힘들다고 판단했고 오히려 포텐셜을 가진 하스스톤에 큰 매력을 느껴 하스스톤을 중심으로 (외부 스트리머 섭외를) 진행하게 되었다.

 

마침 올해 국내에서 진행된 OGN '하스스톤 마스터즈'도 그 어느 때보다 성공적이었고 내년까지 국내 하스스톤 씬이 좋은 텐션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현재 게임 스트리머 뿐만 아니라 '클템', '단군'과 같은 게임 캐스터 또, 그 외의 분야로 계약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데 앞으로 트위치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예정인가요?

 

일단 계약 내용이나 명단에 대해서 제 트위치 프로필 페이지 팔로우를 보고 추측하는 분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나 또한 개인방송을 좋아하는 시청자이기에 보고 싶은 방송을 팔로우하는 경우가 많을 뿐 내 트위치 프로필의 팔로우 목록이 계약 명단은 아니다. (웃음)

 

▲ 항간에 국내 트위치 계약 명단이라 떠돌았던 허용욱 매니저의 프로필 페이지

 

'클템' 이현우 씨나 '단군' 김의중 씨 같은 경우 방송 진행 능력뿐만 아니라 개인 방송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기에 우리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방송인들이라 생각했다. 우리는 철저하게 개인방송 위주로 진행하되 스트리머가 좋은 기획안을 준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시청자분들께서 만족하실만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섭외된 스트리머의 경우 매우 좋은 조건의 대우를 받고 있다고 하는 데 사실인가요?

 

계약 부분에 대해서는 정확히 말하기가 어렵다. 다만, 우리는 모든 스트리머들에게 오픈된 플랫폼으로 스트리머 입장에서는 그 어느 플랫폼보다 좋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꼭 돈을 지원하는 형태의 계약이 아니더라도 방송에 관심이 있으면 트위치를 통해 남 부럽지 않을 수익을 올릴 것으로 생각한다. 구독하기 버튼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RS 계약을 맺을 수도 있고 시청자들이 기부할 경우 별도의 수수료가 없어 스트리머들과 시청자분들 모두 만족스러울 수 있다. 실제 해외에서도 스트리머가 방송만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례가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


트위치로의 이적을 알린 스트리머 외에 아직 공개되지 않고 진행 중인 부분도 있나요?

 

현재 '레니아워' 이정환 선수가 있고 그 외 현재 많은 '빅 네임드'와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트위치를 대표할 스타 방송인을 키우고 싶은 의지가 크다.

 

트위치는 아직 국내에 완벽히 자리 잡지 못했기에 그 누구라도 스타가 될 가능성이 있다. 우리는 많은 네티즌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방송을 모니터링하고 있기에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분 중 가능성이 있다고 스트리머가 있으면 적극적으로 지원해 트위치를 대표하는 방송인으로 성장시키고 싶다.

 

 

트위치에서 하스스톤 스트리머 다음으로 관심 있는 게임 장르가 있나요?

 

콘솔 게임이나 공허의 유산 출시를 앞둔 스타크래프트2 혹은 Music이나 Creative 채널에 어울릴만한 분들에게 관심이 있다. 참고로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 회사의 방침과는 무관하다. (웃음)


그렇다면 트위치에서는 게임 방송 이외의 콘텐츠(스트리머)에 관심이 있습니까?

 

우리는 어디까지나 게임 중심의 플랫폼으로 현재 트위치에 있는 대부분의 음악 방송이나 그림을 그리는 방송도 게임과 관련된 사항이 있어 별도의 채널을 추가한 상태다. 즉, 회사 차원에서는 게임과 관련된 방송이 아니면 전혀 관심이 없다.


현재 이적 이후 유명 스트리머들은 선전하고 있지만, 몇몇 스트리머는 이전 플랫폼에서 진행했던 방송 대비 유동 시청자 수가 부진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우리는 한국에서 이제 막 걷기 시작한 단계라고 생각한다. 비록 현재는 시청자 수가 부진하더라도 그분들이 스타로 떠오를 수 있는 여러 가지 콘텐츠를 기획 중이고 이런 콘텐츠를 우리가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리머들에게 줄 계획을 세우고 있다.

 

 

트위치는 현재 해외 플랫폼을 그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족하는 반응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기능을 포함한 플랫폼 자체적인 것은 한국 정서와 동 떨어져 있어 초기 적응이 어렵다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요, 앞으로 트위치 플랫폼의 변화가 있을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현재 본사 개발팀과 지속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개발팀 역시 '한국 정서에 맞지 않는다'는 부분에 공감하고 있으며 논의 중이 몇 가지 추가 기능이 있지만, 트위치는 어디까지나 시청자와 스트리머 중심의 회사로서 시청자분들이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신다면 최대한 반영하여 좋은 추가 기능을 시스템에 넣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트위치에 대해서 한 말씀 부탁합니다.

 

이제 막 한국에서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트위치의 모토인 '스트리머와 유저 중심'을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는 방송에 관심 있는 모든 분께 열려있는 플랫폼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항상 스트리머들 및 시청자분들과 소통하여 모든 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을 만한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신고


Tags :

/ Comments 18

  • ㅇㅇ

    ge 애들에 비해..

    하스스톤 애들은 비교적 깔끔하게 갔지..


    댓글 / 수정

  • 월마트도 한국시장 접었고 야후도 접었다. 저렇게 방관적인 자세로 한국에서 뭔가 제대로 할수 있겠나? 쿠티비는 처음부터 가능성 없는 오합지졸이었고 네이버나 다음도 적극성 부족으로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다분하다. 팝콘티비는 아프리카와 다른 길로 벗방티비 국내통일의 길을 가고 있고 앞으로도 이런식이면 아프리카티비의 독점으로 인한 갑질과 부폐는 더 심해지겠지.

    댓글 / 수정

    • ㅇㅇ

      사실상 트위치 얘네도 한국시장에 큰 투자하는 느낌은 아니고
      하스BJ라고 카드게임으로는 롤을 절대 잡을수 없음
      뭐 다들 설렁설렁 한다고 해도 경쟁업체가 생기긴 했으니
      아프리카도 갑질을 덜하긴 할듯 방통위에서도 제재 많이 들어오고 있고

      수정

    • 따지고보면 국내 상륙해서 성공한 외국브랜드가 더 많음

      수정

    • 22

      물론 월마트나 야후는 접었지. 그래도 아프리카는 아직까지 갈길이 멀다. 중국 별풍선이란게 생겼는데 정작 중국인이 별풍선을 쏴?
      중국 별풍선을 만들면 뭐하나 제대로 된 방송 스트리밍이 안되는데.
      트위치는 해외방송도 원할하게 볼수 있다. 해외 사람이 우리나라 방송 원할하게 볼수 있고.. 아프리카는 해외사람이 볼려면 퀵뷰 사야하고 한 2만원대 한다더라... 근데 버퍼링 쩔어서 볼수가 없단다..
      내가 왜 이런 이야기를 하냐면 이미 인터넷 방송 기본인 스트리밍은 트위치가 휠씬 앞서 있다는거다. 쿠티비하고 비교할수 없는 곳이지.
      하스스톤 비제이 영입은 이제 시작일 뿐이다. 앞으로 더 나올껄.

      수정

    • ㅇㅇ

      국산이 제일 좋은거여 하는 새키들이네 ㅋㅋㅋㅋㅋㅋㅋ 이런 넘들이 삼성 제품 해외직구보다 50만원 100만원 더 내고 사는 넘들 ㅋㅋㅋㅋㅋㅋㅋ

      수정

    • ㅇㅇ

      그리고 내 생각에는 굳이 겜비제이들은 아프리카 하나만 방송할 필요가 없다 ㅋㅋㅋㅋ 그냥 아프리카,다음팟, 트위치 다 돌려서 유튜브 시청자층 늘리고 하는거지. 하여간 머리를 못굴려 각 플랫폼 시청자층마다 특징이 있는데. 거기에 하스스톤은 프로급레벨 애들이 다 트위치에 몰려있는게 현실이다.

      수정

    • sdf

      네이버는 이미 성공했어 연예인만 나오기때문에 아프리카랑 경쟁구도가 아님

      수정

  • 이제 본격적으로 한국 프로모션 들어가는구나

    댓글 / 수정

  • ffsaf

    롤방송이 아프리카에 넘쳐나니 롤방송으론 경쟁하기 어렵지.
    하스스톤에 주력한게 오히려 좋은 발상인듯.

    댓글 / 수정

  • 진짜

    트위치든 뭐든 여러 경쟁업체가 생기는건 시청자로써 반가운 일이고 이로써 독과점식의 불평등함이 좀 해소되기를 바랍니다.

    댓글 / 수정

  • BlogIcon

    글쎄.. 하스스톤 좋아해서 다음팟. 아프리카 유명 BJ 찾아봤지만 트위치로 간다고 해서 거긴까진 안따라가지드라. 그냥 새로운 비제이들 찾아서 보거나 기존의 부각받지 못했던 방송을 찾아보지.

    댓글 / 수정

    • ㅇㅇ

      ㄹㅇ..
      일부러 트위치까지 따라갈 필요성을 못느끼겠음.
      어차피 아프리카에 넘쳐나는게 겜비제이니까 ㅋㅋ..

      수정

    • ㅇㅇ

      팟수넷 보면 잘만 보던데 뭔 ㅋㅋㅋㅋㅋㅋ

      수정

  • ㅇㅇ

    아프리카 하스bj들 트위치 가기전엔 하스방송 자주 봤는데
    마스카 타요 침착맨 등등

    근데 걔들 다 빠지고나니 이상하게 하스 방송 아예 안보게 됨
    그렇다고 트위치에서 보는 것도 아니고 그냥 하스에 관심 자체가 사라져버림..

    댓글 / 수정

  • BlogIcon 좋은날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댓글 / 수정

  • BlogIcon 1465909915

    좋은소식 잘 읽었습니다.~^^

    댓글 / 수정

  • ㄹㅃㅇ

    렐라좋아

    댓글 / 수정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