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Search (~2016.08.22)

5월 내 인터넷방송 플랫폼 공식 출범, GE엔터테인먼트 인터뷰

4월 27일 인터넷방송계에 핫이슈로 자리 잡은 GE엔터테인먼트 소속BJ 대거 정지 대란.

 

최근 인벤과 아프리카TV GE 대표 방송국에 공식 입장을 공개하면서 알려진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플랫폼에 대한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최근 구로에서 강남으로 사옥을 이전한 GE엔터테인먼트의 채널팀 유영곤 팀장을 만나 질문과 답변을 나눠보았다.

 

 

사전 통보 없이 4월 27일 GE엔터테인먼트 소속BJ 전원이 정지 처분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당시 사전 통보 없이 정지를 모두 정지를 당했고 정지당한 날 아프리카TV에 연락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그 이후로는 따로 연락하지 않고 있다.

 

이번 정지 이유는 이해가 안 되는 게 이용약관에 따른 위반이라고 하는데 GE엔터테인먼트 소속BJ들은 이미 작년 8월에 YY.COM에서 방송을 한 달 정도 하다가 그만둔 바 있다. 이 때문에 정지 처분을 받았다면 이해하겠지만, 그 당시에는 제재가 없었기에 이번 갑작스러운 조치에 당황스러울 뿐이다.

 

 

현재 정지 처분을 받은 BJ들의 반응은 어떻습니까?

 

BJ들은 원래 방송을 좋아서 하는 거였기에 정지 이후로 답답하고 심심한 듯한 모습을 보였지만, 회사 측에서는 그동안 소속 BJ들이 많은 시간을 방송해오면서 피로가 누적되었다 보고 마침 이렇게 된 김에 제대로 쉴 수 있도록 여행을 보내줄 계획도 잡아두고 있다.

 

공식 입장 전문에서 'YY.COM은 저희의 고객이지 투자자가 아직은 아니다'라는 항목은 현재 YY.COM의 한국 진출에 대한 결정적인 반박이라 생각합니다. 어떤 뜻인가요?

 

많은 분이 YY.COM과 GE엔터테인먼트의 관계에 대해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 물론, 아예 관계가 없다는 것은 아니다. 중국 방송 시스템의 경우 엔터테인먼트 또는 길드가 하나의 채널을 열어달라 요청하면 그 채널에서 방송하게 되는 것인데 정확히 GE엔터테인먼트는 작년 중국 방송을 진행하기 위해 YY.COM과 스트리밍 계약을 체결한 것일 뿐 이번 사태와 전혀 연관이 없다.

 

그렇다면 이번 새로운 플랫폼 런칭은 YY.COM 시스템과 전혀 무관한가요?

 

현재 YY.COM에서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과 관계가 전혀 없으며 새로운 플랫폼이라고 보면 된다. '아직 투자자가 아니다'라는 말은 우리가 새로운 플랫폼을 런칭하고 잘 되면 YY.COM에서 이후에 투자해줄 수 있다는 미래형 언급이고 지금까지 YY.COM으로부터 투자를 받은 것은 없다.

 

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 팀 GE타이거즈의 존재에 있어 YY.COM과 GE엔터테인먼트의 관계가 밀접해 보이는데 이는 단순한 스트리밍 계약 관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GE타이거즈 팀 창설은 GE엔터테인먼트가 YY.COM에 먼저 제안한 내용이고 그쪽에서 승낙해 팀을 만들어주면서 운영에 대한 지원받았다. 하지만 이는 프로게임단에 대한 운영 비용을 받은 것이며 이번 새로이 런칭하는 플랫폼 지원과는 무관하다.

 

간단히 말해서 GE엔터테인먼트의 사업 부문이 인터넷방송 플랫폼 사업과 GE타이거즈 운영 사업이 있는데 여기서 GE타이거즈 운영의 매출 발생에 따른 금액만 YY.COM과 관계가 있다. 이는 사업 부문이 다른 인터넷방송 플랫폼 사업에 대한 지원이 아닌 셈이다.

 

공식 입장 중 YY.COM 브로커 사칭에 주의하라는 내용이 정확히 무슨 내용인가요?

 

이 이야기는 원래 공개하지 않으려고 했으나, 만일 이런 비슷한 사례로 피해를 보는 BJ가 있을 것 같아 공개했다. 최근 YY.COM의 브로커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사기 행각을 벌이는 행위가 포착되었다.

 

과거 GE엔터테인먼트가 처음 YY.COM에 방송하러 갔을 때 브로커가 계약서를 들고 접근해왔으나, 당시 우리 쪽에서는 중국어 통역사를 채용한 상태였기 때문에 사기 행각을 처음 알게 되었다.

 

공식 입장에 기재한 '이를 확인할 수 있는 통로'는 만약 BJ중에 YY.COM과 연결해주겠다는 브로커의 제안을 받고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을 경우 우리가 YY.COM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확인을 해줄 수 있기에 연락처를 적어 둔 것이다. 이외에 다른 뜻은 없다.

 

 

이번 이적을 알린 BJ들에게 거대 계약금과 월급 형태를 지급한다고 알려졌는데 사실인가요?

 

계약금이라기보다는 유명 BJ들의 방송 능력을 높이 샀고 그에 따른 대우를 해드렸다. 정확한 금액은 BJ 본인과 임원진만 알고 있을 것이다. 물론, 인기 BJ인 만큼 적은 금액은 아닐 것으로 생각한다.

 

 

현재 공개적으로 이적을 알린 BJ 외에 추가 이적을 알린 BJ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현재 공개된 인원 외에도 더 있다. 현재 내부적으로도 임원진 외에는 알 수 없는 대외비 내용이다. 물론, 안다해도 명단이 공개된다면 현재 아프리카TV가 정지 처분을 내릴 것이 뻔하다고 생각된다. 어차피 조금 있으면 플랫폼이 런칭되기 때문에 금방 확인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도메인 구매 내역을 보면 새로운 플랫폼 명칭이 GETV로 예상되는데 어떤가요?

 

아마도 이름이 변경되어 나갈 것 같다. 현재 GE로도 많이 알려졌고 팬들도 그렇게 기억해주고 있지만, 국내 GE(General electric) 기업 이름과 겹치는 부분이 있어 변경하여 출시할 예정이다.

 

 

새 플랫폼 방송은 GE 소속만 가능한가요? 아니면 누구나 자유로이 할 수 있나요?

 

일종의 신청을 받긴 할 테지만, 항간에 떠도는 소문인 계약 관계는 전혀 아니다. 그나마 있는 것은 방송하다 보면 아프리카TV의 별풍선과 같은 선물 아이템을 받게 될 텐데 환전과 같은 본인 인증이 필요한 절차에 필요한 내용만 있을 뿐 우리와 계약을 해야 방송을 할 수 있는 것은 전혀 아니다.

 

 

플랫폼 런칭에 앞서 강남의 GE타워를 15층까지 전부 임대했는데 규모가 큰 것 같습니다.

 

무언가를 런칭한다고 하는 것은 각종 제반 사항이 따른다. 단순히 BJ만 있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촬영을 담당하는 스태프 그리고 그것을 수용할 수 있는 장소, 플랫폼이 운영되고 있는 법적인 문제, 행정적인 문제 등을 담당하는 경영지원 부서도 있어야 할 것이고 운영에 필요한 모니터링 팀, 사이트 운영에 따른 시설이다. 덧붙여 현재 GE타이거즈 프로게임단도 이 건물에서 생활하고 있다.

 

이번 사태에 따른 네티즌들의 극과 극 반응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양쪽 의견 모두 이해하며 모두 맞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아프리카TV 옹호 네티즌들의 '배신자' 낙인에 대해서도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새로운 플랫폼을 여는 것에 있어 그 친구들이 선택을 해줬을 뿐이고 런칭 이후 시청자들의 판단을 기다리고 있다.

 

 

만약 GE엔터테인먼트 소속 BJ들이 정지를 당하지 않았다면, 혹은 6개월 정지 처분이 풀릴 경우 플랫폼 런칭 이후 타 플랫폼 활동에 대해 제한을 둘 것인가요?

 

무조건 BJ 개인의 판단이다. GE엔터테인먼트 소속 BJ들에게는 요청을 하겠지만, 명령은 하지 않을 것이다. 고객의 니즈는 수용해야지, 하지 말라는 등 명령을 해야 된다고는 보지 않고 오히려 다른 플랫폼에서 해야한다는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더 좋은 방송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

 

GE엔터테인먼트의 새로운 플랫폼이란?

 

전체적인 콘셉트는 조금은 더 깔끔한 인터넷TV다. 그렇다고 아프리카TV가 더럽다는 것은 아니다. 자유롭고 즐겁게 할 수 있는 분들, 즉 BJ들과 함께 우리만의 색깔로 기존과 다른 재미있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이다.

 

방송 화질이 낮다고 하면 올릴 것이고 모바일에서 끊긴다 하면 적절하게 손보는 등 시청자와 BJ들 서로의 니즈에 맞게 행동할 것이고 선택은 시청자들의 몫이라고 생각한다.

신고


Tags : ,

/ Comments 60

  • 이전 댓글 더보기
  • ㄴㅇㅇ

    ge애들 떠나봐자 대륙은 타격이 전혀 없다..,,,
    그대로 정지 안시키시고 그대로 두었다면
    다른비제이들한테 여기서 방송 하자고 유혹 엄청 했을걸...

    댓글 / 수정

  • 펑펑펑

    그간 3만 명에서도 터지는 원주민 방송국의 서버 나우누리의 현신이라는 곳이 어휴

    이걸 인지한 몇 bj들이 요구했으나 아무것도 바뀌지 않음 당연히 옴길수 밖에

    댓글 / 수정

  • 이와중에

    이상호 존못

    댓글 / 수정

  • BlogIcon 머중이 떠중이

    갓대표 오집니다~
    잘되서 빅엿먹이면좋을듯

    댓글 / 수정

  • ㅇㅇ

    결국 짱깨자본 빌려와서 국내시장에서 돈 좀 벌어보자 이거구만 근데 돈빌리려면 런칭하는 티비가 잘되야하는거고?
    거지같은 아프리카에 끌려다니지 말고 우리가 다 합치면 시청자가 얼만데 이런 푸대접을 받냐.
    티비런칭해서 잘되면 상장도 하고 그땐 비제이 니들도 주식 나눠줄께? 뭐 이런 장미빛 미래?
    근데 좀 부정적인게 팬들 많은 비제이 데려가봐야 팬들이 얼마나 따라가겠어 반만 따라가도 많이 가는것 같은데? 전부 간다해도 별로 뭐..
    그렇다고 새로운 시청자가 늘어날까? 결국 아프리카 시청자 뺏어오는게 전부일것 같은데...
    그럼 아프리카는 니들이 시청자 빼가는데 가만히 있을까? 아프리카랑 돈 싸움 할수있어? 다음카카오랑 네이버는?
    인기 비제이만 잡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인기비제이가 더이상 안나올거라고 가정한다면 니들 생각도 맞지.

    지금 팔자편하게 놀아봐야 런칭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잊혀진다는건 알고있어야 할것이고 시청자는 즐찾해놓고 버릇처럼 방송틀어놓지만 없으면 대체할만한 비제이를 찾게되고 거기에 익숙해지지 않겠어? 팬들의 충성도를 너무 과신하지마 안보이면 잊혀지는거야.

    그리고 나갈비제이 있으면 그냥 지금 나가지 졸렬하게 런칭후에 통수치면서 나가겠다는건 뭐냐? 없어보이게... ㅋㅋㅋㅋ

    댓글 / 수정

  • 12312

    이투자가 아깝다고 생각하는 병@신들이 있는데 아프리카가 지금까지 몇년에 걸쳐서 얼마를 쏟아부엇는데 이거에 대항하려면 이정도 써야되는게 아깝다고 생각하냐 븅신들앜 ㅋㅋ 생각좀 하고살아라

    댓글 / 수정

  • BlogIcon 호마아밍

    배신자 아니라 그럴수도 있다는 애들 정말 이해가 안간다 아프리카가 없었다면 어떻게 인지도를 쌓고 어떻게 홍보를 했겠냐 진심 좆목에 통수에 가지가지한다

    댓글 / 수정

    • BlogIcon 이딧

      프리선언하는아나운서들은머임그럼ㅋㄱㅋ

      수정

    • BlogIcon 읃ㄴㅈ

      아프리카에서 ge를 홍보해줬나 머해줬냐 쟤네들은 이용수단으로 아프리카를 선택했을뿐 노력은 bj한테 있다

      수정

  • ㅎㅎ

    혹시 액시스마이콜 GE아니냐?

    댓글 / 수정

  • 로이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 수정

  • 43255

    좌프리카 박멸시키자

    댓글 / 수정

  • 아프리카 광고 극혐

    방종후 광고 5연벙 뿌앙~!

    댓글 / 수정

  • 결론은그냥

    한국판yytv나온다는소리임

    댓글 / 수정

    • BlogIcon ㅎㅎㅎㅎ

      난독증인가요?
      저기에yytv와는 상관없는 새로운 플랫폼 런칭하다고 써잇는데 뭔 개소리인지..

      수정

  • 정지?왜?

    요약:ge bj들이 이제 돈나누기 짱나고 하니 ge tv라는 그 짱깨?방송 그걸 이제 한국으로 가꾸와서 한다라는 거자나

    결론:그래 요기까진 좋아 ㅅㅂ ge tv라는 플렛폼 하나 만들어서 한다는건 좋은데 왜? 도대체 왜? 얘내들을 아프리카에서

    정지를 시킨거지? 아프리카tv 요기도 개 ㅄ 문제가 있다는 거지 그냥 냅둬도 될텐데 도대체 왜 정지를 시켯나 그거지

    딴대가면 딴대가는거고 요즘 그런거 많자나 다음팟이나 팝콘tv나 윙크tv나 라이브스타 이런거 그러니까 아프리카

    요기도 문제가 있다는거지

    결론: 결국 새로 나올 ge tv나 아프리카tv 나 똑같은 도찐개찐 ㅄ이라는거다~~~~

    댓글 / 수정

    • BlogIcon 아효

      진짜글도못쓰고 글도못읽는거 티내내요 제발 천천히 님수준으로9시간 정독해야 인터뷰이해될거같은데 읽고다시좀 써봐

      수정

    • BlogIcon 노답

      에효 난독에 글도 못쓰는 장애인새키가 아는척은 오지게한다 글 세번정독하고 떠들자 난독아

      수정

    • ㅇㅁㅇ

      글못쓴거 맞는데 뭔 난독 ㅋㅋㅋㅋ 국어 레알못하시네

      수정

  • 정지?왜?

    그리고 아프리카tv가 뭐가 무서울게 있다고 정지를 시켯는진 모르겟으나... 잘못된 행동이다 이건

    댓글 / 수정

  • 다음팟안가는이유

    다음팟 안가는이유 = 광고할시 즉결 바로 영정처분에 19세 방송도 못해서 19금게임도 못한다 gta나 뭐 그런거.
    방송하면 경고 날라옴;; 메리트가 떨어지지.. 게다가 별풍같은것도 없고

    댓글 / 수정

  • BlogIcon 1

    Ge 떠나니 볼것도없고 이번 돈프리카의 만행도 잘보았다 시상식때부터 맘에 안들었는데 이참에 떠나는것도 좋은 생각인듯

    댓글 / 수정

  • BlogIcon 이건음모론

    아직 아프리카에 ge쪽 방송인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다. 기분 탓인지 모르겠지만 그들의 행동이 수상해. ㅇㅈ? 어인정

    댓글 / 수정

  • 아프리카는 아프리카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것이도 ge쪽도 ge의 이익을 위해 행동한것일뿐

    영정이 과한건 맞는것 같지만 (이미 탈퇴한 ge 회원까지 정지) 기업으로서 취할수 있는 행동이라 본다.

    ge에서 나오는 방송국이 예전에 다음팟이 나와 아프리카에 방송서비스의 질을 올리게된 계기가 다시 되길 바라고

    ge도 yytv 로 서비스한다는 노이즈 마켓팅은 광고의 일환으로 보고 방송하기/보기 좋은 플랫폼으로

    아프리카와 경쟁구도를 이루길 바란다.


    이익을 추구하는건 추하지않다 추하게 이익을 추구하지만 말아다오

    댓글 / 수정

  • BlogIcon 꼴좋다 쿠티비

    시청자 입장에선 아주 그냥 꼴 좋은거임 고작 몇명 보자고 쿠티비로 안감 몇명도 없구만 뭐 ㅋㅋㅋ 아프리카가 덕분에 깔끔해져서 좋음 이상한애들 가줘서 떙큐~~ 아프리카 다신 오지마라~

    댓글 / 수정

  • ㅁㄴㅇㄹ

    결국 경쟁할 상대가 없으면 점점 좆병신이 될수밖에 없으니
    좀 제대로 나와서 아프리카 이 병신새끼들 정신좀 차렸으면 좋겠네

    댓글 / 수정

티스토리 툴바